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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월 15일 수요일

코로나 확산 관련, 귀향(Mudik) 금지 관련 정계, 종교계 동향

인도네시아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기사중 흥미로운 기사 내용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내용 정리해 보았습니다.

딱히 제목을 어떻게 지어야 할지 몰라서 정계, 종교계 동향이라고 적었는데
동향이라고 할만큼 대단한 내용은 아닙니다.

일전에 Cuti bersama와 Mudik 관련하여 개인적인 의견을 정리한 적이 있었습니다.



 <기존 포스팅 일부 인용>

하지만 반드시 주의하여야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1. 조코위 대통령이 Mudik (명절에 귀향하는 것) 을 금지 하지 않았다.
2. Cuti Bersama (연차 소모 권장일)은 강제사항이 아니다.

일부 인도네시아에 관련 기사에 Cuti bersama가 공휴일, 연차등으로 번역되어
혼동이 있는 경우가 있지만 Cuti bersama는 연차 소모 권장일 정도일뿐이다.
(실제로 사기업에서는 신경도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해당 날에 쉬는건 공무원정도?)
따라서 국가의 연차 소모 권장일의 변경과는 상관 없이, 
Cuti bersama 는 노-사간의 협의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특히 연말 연초에 2020 년 사업계획/ 회사 운영 일정을 계획하신 분들에게는
머리가 아픈 상황이 된것 같음...
(차라리 정부에서 강제로 집행한다면 욕이나 한마디 하고 따라가면될텐데..)

https://inliver.blogspot.com/2020/04/410.html (자세한 내용은 기존글 참조) 


제가 흥미로웠던 부분은,
여기서 조코위 대통령은 Mudik 의 금지는 없다고 강력히 얘기한바있는데,
부통령 Ma'ruf 가 MUI* 에 Fatwa* Haram Mudik 을 촉구한 부분 입니다.
(참조기사 :https://www.cnnindonesia.com/nasional/20200403162120-20-490109/maruf-dorong-mui-terbitkan-fatwa-haram-mudik-saat-corona?)


MUI*  : Majelis Ulama Indonesia (인도네시아 이슬람 최고회의? 정도로 해석)
Fatwa*  : 간단히 말하면 MUI 권고사항
             복잡하게 말하면, 현대사회에는 이슬람 경전 코란이 만들어진 당시의
             상황과 다른, 이슬람 율법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를 종교지도자/권위자 들에게 답을 구한다.
             그 단체/종교 지도자들이 주는 Fatwa가 그상황에 처한 사람의
             지침사항 이된다. (알라에 뜻에 반하지 않는)

             따라서 Fatwa Haram Mudik 은 귀향 금지 권고 정도가 되겠습니다.
             인도네시아에 이슬람이라는 종교와 MUI 의 Fatwa 가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종교를 통해서 Mudik 을 금지하려고 했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

하지만 MUI 의 답변은 부정적이였습니다.
"응, 안돼 얘내는 그럼 어떻게 먹고살라고"
Hasanuddin justru meminta agar pemerintah menjamin kehidupan dan kebutuhan masyarakat bila nantinya diterapkan kebijakan Pembatasan Sosial Berskala Besar (PSBB) dalam menekan penyebaran virus corona.
Ia meyakini masyarakat tak akan mudik ke kampung halamannya masing-masing bila pemerintah dapat mencukupi kebutuhan masyarakat saat penerapan PSBB.
"Jadi kalau pemerintah mau memberlakukan PSBB ya jamin dong. Kalau tidak mau mudik, masyarakat yang dari daerah itu, kehidupannya gimana? Orang enggak bisa makan, enggak bisa kerja. Itu masalah negara itu. Bukan masalah fatwa itu," ujarnya.
(참조기사 :https://www.cnnindonesia.com/nasional/20200407101934-20-491078/mui-larangan-mudik-saat-corona-tak-perlu-pakai-fatwa-haram )

얼핏 보면 Mudik 을 금지하지 않은 조코위대통령과, MUI 와 방향이 같지 않은가
혹은 대통령과 부통령의 삐그덕 대는 것인가 등으로 생각할 수 도 있겠지만,
조금 들어가보면 실상은 조금 다른것 같습니다.

현재 조코위 대통령에게는 두가지 막중한 임무가 있습니다.
 1.중산층 이하의 국민들의 생활유지 ( 200만 이상의 일용직 실업자 생긴것으로 추정)
 2.코로나 확산을 방지해야하는 임무 입니다.

코로나 확산으로 인하여 일도 못하는 최하위 서민들에게, Jabodetabek에서
귀향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하층민/일용직 근로자들의 생존권 문제이고,
그렇다고 손놓고 귀향하는 것을 쳐다보자니 코로나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앞에서는 Mudik 금지는 절대 없다고 얘기를 하면서,
MUI 위원장 까지 역임 하였던 부통령 Ma'ruf 를 통하여 종교를 통한
귀향 통제를 하려고 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MUI는 귀향 못하게 하려면 먼저 생존권 보장부터 하라는 입장입니다.
공을 한번 MUI 로 토스하였지만,
결국 공은 MUI 에서 다시 인도네시아 정부로 돌아온 것으로 보입니다.
펜데믹 기간동안 현 정부입장에서는 가시밭길 이겠네요.

조코위 정부의 부담은 이뿐만이 아니라
제재 수준을 최소한으로 하여, 경제부분을 살리고자 한 조코위와
강력한 제한으로 코로나 확산을 막자고 주장한 아니스 자카르타 주지사와의
정치적인 대립각도 조코위 대통령에게 한층 부담이 되는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이미 지방정부들이 강력한 제재를 주장한 상황에서 다시 번복하여
Mudik을 금지하자고 하기에는, 정치적인 입지 문제가 있지않았나,
그래서 MUI 를 통하여서 종교를 통한 통제를 시도하였지만 실패한
그런 상황으로 생각됩니다.

(아니스는 정치인 집안, 조코위는 맨손으로 대통령자리에 오른 사람 입니다..)

다음주 부터 라마단(금식기간)이 시작되는데, 라마단이 코로나 확산에 미칠
영향, 경제 상황, 정치적인 국면등이 맞물려 한치 앞을 보기 어려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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